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청화여성병원

메뉴

무통크리닉

무통분만이란?

무통분만은 출산 시 산모가 겪는 진통을 줄여주는 분만법입니다.
무통분만법은 감각신경을 마취시켜 산모가 통증을 덜 느끼도록 하는 것인데, 운동신경은 마취시기지 않기 때문에 아이를 낳는 데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현재 가장 흔하게 시술되는 방법은 경막외마취인데 자궁 입구가 4cm 이상 열려 분만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통증이 심해지기 시작 할 때 척수 신경을 둘러싸는 경막의 바깥공간에 카테터(catheter)를 삽입하여 지속적 혹은 간헐적으로 진통제를
주입하는 마취 방법으로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무통분만의 장/단점

장점 출산 시 통증은 산모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무통분만을 하면, 무통마취를 하지 않았을 때보다 통증이 5~20% 정도로 줄어듭니다.
이는 생리통이 약간 심할때의 통증 정도 입니다.
안정된 호흡과 진통 없는 편안한 분만으로 자연분만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조산아, 임신중독증, 당뇨병 등 고위험 산모에게 도움이 됩니다.
회음부 절개 시 통증을 느끼지 못하므로 따로 국소 마취 필요성이 줄어 듭니다.
분만 도중 제왕절개술로 변경 시 다른 마취 없이 그대로 수술이 가능합니다.

단점
간혹 효과가 없거나 저혈압, 발열, 허리 통증을 수반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적절한 조취를 취하고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완화됩니다.
마취로 인해 감각 신경이 둔해져 배뇨 신호, 분만 도중 힘을 주고 싶은 감각을 느낄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긴 진통 시간으로 진행과정이 원활하지 않거나 분만 지연이 있는 경우에는 마취 농도나 횟수를 조절하기도 합니다.
적절한 조취가 취해지는 경우에는 분만 시간 지연에 의한 제왕절개 비율은 마취를 하지 않은 산모와 다르지 않습니다.
무통분만은 시술자에 의해서나 혹은 산모의 체중, 척추 변화 등에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반드시 분만 전문 병원의 숙련된 마취 및 산부인과 전문 인력의 주의 관찰하에 시행되야 하는 고도의 기술입니다.